2채널 블랙박스의 새로운 브랜드 '레코맨 RC300' - Ⅳ. PC 매니저 프로그램
이번 4회에서는 블랙박스에 녹화된 영상을 보다 효율적으로 보기 위해 필요한 전용 프로그램인 PC 매니저(가칭)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PC 매니저
RC300의 패키지에 포함된 CD를 PC에 넣고 BLACKBgrSetup_RECOMAN을 실행하면 PC 매니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는 자동적으로 PC 매니저 아이콘이 생성됩니다(그림1).
생성된 아이콘의 이름은 PC 매니저가 아닌 “BlackBurger”로 표시되는데, 이름이 이상해서^^ 업체측에 문의해본 결과 PC매니저 프로그램이 개발될 때 붙여진 별칭이라고 합니다. 아직은 정식 명칭이 확정되지 않아서, “PC 매니저”라는 평범한 이름과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고, 차후에 정식으로 출시하면 새로운 이름으로 정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RC300의 브랜드 네임이 “레코맨(Recoman)”이므로, 레코맨 블랙박스를 관리(management)하는 프로그램이라는 의미의 합성어로 “레코매니저(Recomanager)”라는 이름은 어떨까요?
PC 매니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그림2).
①은 가장 상단에 버튼 형태로 위치한 메뉴입니다. 그림2에서 보이는 화면은 녹화 영상 파일을 불러오기 전 상태입니다. 각 메뉴에 대한 소개는 조금 뒤에서 다루겠습니다.
메뉴 아래에는 2개의 영상용 영역이 나뉘어져 있는데, ②는 전방 카메라의 영상이 표시되는 영역이며, ③은 후방카메라나 지도가 표시되는 영역입니다. 그림3은 녹화 영상을 불러와서 재생 중인 화면입니다. 전방과 후방 화면의 화질이 좋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화면이 축소되어 있기 때문인데, 각 영역을 더블클릭하면 새창이 팝업되면서 원래 녹화된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그림4, 5).
영상 재생화면의 상단에는 녹화 당시의 날짜, 시간, 속도, GPS의 작동 상태, 좌표, 자동차 등록 번호가 표시됩니다. 1채널 즉, 전방 카메라로 선택하고 GPS가 작동하는 경우에는 오른쪽 화면에 지도가 표시되는데, 이 화면을 더블클릭하면 큰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그림6).
그림6. PC 매니저 화면5(지도 화면 확대) ④는 영상 컨트롤 버튼으로 일반적인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사용되는 버튼과 기능이 동일합니다. ⑤는 재생 시간대를 나타내는 막대로서, 버튼을 드래그하면 원하는 시간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⑥은 재생 속도를 조절하는 버튼입니다. 최대 6배속, 최저 0.15배속으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빠르게 탐색하기 위해서는 배속을 높이고, 어떤 대상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느린 배속으로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⑦은 음량을 조절하는 버튼입니다.
⑧은 현재 재생하는 영상에서 자동차가 어느 방향으로 진행하는지를 나타내는 나침반으로서, 저장된 좌표값으로 방향을 제시해줍니다. ⑨는 자동차의 운행 속도입니다.
⑩은 블랙박스 내에 들어있는 G센서가 감지한 충격을 나타내는 그래프이며, ⑪은 녹화 구간 동안의 운행 속도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입니다.
⑫는 재생리스트로서 “파일오픈” 메뉴에서 선택한 폴더 안에 들어있는 파일들의 목록입니다.
상단에 위치한 메뉴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파일오픈”이라는 메뉴를 누르면, 드라이브나 폴더를 선택하여 Micro SD 카드나 하드에 저장해둔 영상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그림7). 여담이지만 “파일오픈”이라는 이름보다는 “파일열기”라는 이름이 더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좋을 듯합니다.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를 선택하면, 폴더 안의 녹화 파일이 자동으로 ⑫의 재생 파일 목록에 추가되어 표시됩니다. 이 목록에서 파일을 선택하여 재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녹화 파일이 저장되는 폴더의 이름은 “Filelist_”의 뒤에 최초 녹화파일의 이름이 더해져서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녹화 파일의 이름은 녹화가 시작된 날짜와 시간 그리고 녹화 모드에 대한 정보로 지정됩니다. 그림8은 녹화 파일이 저장된 한 폴더 안의 파일을 탐색기로 살펴본 것입니다.
그림8. 녹화 파일이 저장된 폴더(탐색기)예를 들어 가장 위에 있는 파일의 이름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그림9).
파일명의 앞에 “drf0”이 붙으면 후방 카메라 녹화 영상, “drf1”이 붙으면 전방 카메라 녹화 영상입니다. 또한 파일명의 끝에 “B”가 붙으면 강제 녹화 모드로, “E”가 붙으면 이벤트 녹화 모드로 저장된 것입니다. “B”나 “E”가 붙어있지 않은 파일은 일반 녹화 모드로 녹화된 것입니다.
녹화 파일의 저장은 1분 단위로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그림4의 파일명을 차례로 보면 최초에 녹화된 시간으로부터 약 1분 단위로 저장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C300의 사양에 따르면 2채널 즉, 전방과 후방 카메라 모두 사용하여 녹화하는 경우에는 14fps로 녹화된다고 하는데, 이때 저장되는 파일 하나의 크기는 약 14MB(14,336KB)입니다. 따라서 10분간 녹화되면(10개의 파일) 약 140MB의 용량을 차지하게 됩니다. 만약 8GB의 Micro SD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연속으로 약 9시간 정도를 녹화할 수 있습니다.
1채널 녹화의 경우 30fps로 녹화된다고 하는데, 이때 저장되는 파일 하나의 크기는 약 28MB(28,672KB)입니다. 마찬가지로 8GB의 Micro SD 카드를 사용한다면, 연속으로 약 4.5시간 정도를 녹화할 수 있는 셈입니다.
다음 메뉴는 “화면인쇄”로서, 현재 보이는 화면을 프린터를 이용하여 바로 출력하는 메뉴입니다(그림10).
“영상캡쳐” 메뉴는 재생 중인 전방 또는 후방을 촬영한 동영상 파일의 현재 장면을 파일로 저장하는 기능을 의미합니다(그림11). 앞서 3회 리뷰에서 보여드렸던 그림5를 이 기능을 이용하여 저장하였습니다.
“파일저장” 메뉴는 전방 또는 후방 녹화 영상을 파일로 저장하기 위한 메뉴입니다(그림12).
“SW정보” 메뉴를 클릭하면 PC 매니저의 버전과 업데이트 내용 등을 표시합니다(그림13).
“환경설정” 메뉴에서는 SD카드 드라이브, 센서감도, 스피커 볼륨, 타임존, 속도단위, 로그인 암호를 설정할 수 있으며, 영상 화면 상단에 표시되는 차량번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마치며
지금까지 RC300에 의해 녹화된 영상을 편리하게 볼 수 있는 PC 매니저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만들어져있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해보시면 굳이 설명서를 읽어볼 필요도 없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출시 전에 몇 가지 개선하면 좋을 것 같은 점에 대해서 논해보겠습니다.
첫째, 프로그램 자체의 크기를 조절할 수 없습니다. 화면의 각 부분이 다양한 기능으로 분할되어 있기 때문에, 크기를 조절하기 어려운 점은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굳이 다른 정보 없이 영상만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를 위하여, 프로그램 표시 모드를 예컨대 ‘일반 모드(현재 프로그램 화면)’와 ‘단순 모드(영상만 표시)’ 등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녹화 영상 파일을 일반적인 동영상 플레이어나 휴대기기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인기 있는 동영상 플레이어 중 하나인 KM플레이어로 재생해본 결과, 영상의 하단에 노이즈가 나타나는 단점이 발견되었으나(그림15), 다른 컴퓨터에서 테스트해본 결과 코덱의 이상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혹시 이와 같은 증세를 경험하신다면 코덱 업데이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2채널로 녹화된 영상의 경우, 일반적인 동영상 플레이어로 재생시 후방 영상을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녹화 영상만을 간편하게 볼 수 있는 ‘단순 모드’와 같은 프로그램 표시 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면 좋겠습니다.
둘째, 프로그램에서는 재생리스트를 원하는 대로 정렬할 수가 없습니다. 현재 프로그램에서 파일오픈 메뉴를 통해 A 폴더를 선택하면 그 폴더 안의 파일이 재생리스트에 시간순으로 정렬됩니다. 만약 그 이후에 다른 폴더인 B 폴더를 선택하면, 재생리스트에서는 A폴더의 파일 아래쪽에 B폴더의 파일들이 등록되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재생리스트를 폴더 등록순이 아니라, 오로지 시간순으로 정렬할 필요도 있는데, 현재 프로그램에서는 이것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리스트 상단에 버튼을 추가하여, 이름순(시간순)이나 녹화 모드순 등으로 정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면 좋겠습니다.
셋째, 약간 지엽적인 지적이지만, 프로그램 화면의 음량 조절 버튼 아래에 의미 없는 그림이 있습니다. 필자가 기능을 찾지 못했을 가능성도 있으나, 마우스로 여러 번 클릭이나 드래그를 해보아도 반응이 없고 다른 버튼의 조작에 따라 변하지도 않는 것으로 미루어 별다른 기능이 없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그림은 없애거나 프로그램 표시 모드를 전환하는 버튼을 위치시키면 좋을 듯합니다.
지금까지 RC300의 PC 매니저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5, 6회에서는 블랙박스 성능의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녹화 영상에 대한 분석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